그리스도인의 삶

그리스도인이란 무슨 의미인가? 그리스도를 닮은 사람들이요, 그리스도에게 소속된 사람들을 가리킨다. 현대인들이 닮아야 할 그리스도의 모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행이다.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 그리고 마음을 쓰는 일과 일하는 자세이다. 잘한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했다. 그만큼 잘한 말 한 마디의 값이 가치 있다는 것이며, 가치 있다는 뜻이다. 요즘 현대인들은 너무 말을 값이 없이 말한다. 가치 없는 말에 시간을 허비한다.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는 태도에 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라 했다. 잘 들어주어야 한다. 나와 생각이 다른 상대방의 말들을 듣다보면 속에서 불이 나는 사람이 있다. 마음이 급해서 듣는 도중에 말을 끊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이 있다. 자신의 생각과 틀린 이야기를 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집어 넣어주려는 사람이 있다. 그냥 들어 주면 좋겠다. 사람이 어찌 늘 맞는 말만 할 수 있겠는가? 정확한 말만 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거짓말은 가라. 다른 사람이 하려는 말의 의도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라. 이해가 되지 않으면 되물어서라고 정확한 정보를 담으라. 현대인들은 너무 많은 소리소음과 정보 소음 속에 살아가고 있다. 무엇이 옳은 소리인지 모르고 귀로 주어 담고, 그리고 사실 유무를 점검하지도 않은 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그리스도인의 언행은 담을 말이 있고, 담아서는 안 되는 말이 있다. 옮길 말이 있고, 옮겨서는 안 되는 말이 있다. 복음을 전하고, 은혜를 전하고, 사랑을 전하고, 자신의 연약함은 나눌수록, 전할수록 값이 높아진다. 하지만 비방과 비난과 참소와 거짓말 등은 하지 마라. 그것이 사실일지라도 전달하는 자의 마음까지 더럽힌다. 그리고 듣는 자의 가슴을 더럽히는 것이다.

때로는 형제의 잘못을 따끔하게 꾸중할 수 있다. 잘못된 신앙의 태도는 바로 잡아 줘야한다. 하지만 충고를 할 때는 몇가지 원칙을 통과시킨 후에 하라. 첫째, 상대방이 들을 태도가 된 사람인가를 보라. 교만한자에게 책망은 오히려 죄를 짓게 하기 때문이다. 둘째, 잘 말하라. 세속적이거나 감정을 실지 말고, 얼굴빛이 변색되지 않게 먼저 자신의 마음을 점검해야 한다. 셋째, 이 말이 돌고 돌아 나에게 되돌아 와도 되는 지를 깊이 생각하라. 오해되어 돌아오지 않도록 잘 말하고, 정확하게 의사를 전달해야 한다. 넷째 자신의 뜻은 자신의 말로 하라. 다른 사람을 빌려서 자신이 하고 시은 말을 하는 것은 참으로 옹졸한 모습이다. 자신의 말을 정확하고 정직하게 말해야 한다.

최순철 - 01/1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