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의 원인과 탈출술(2)

침체 자가진단 리스트를 점검하라.

침체의 원인는 사탄의 공격에 있다. 사탄은 우리의 기억력을 이용하여, 과거 지은 죄들을 낱낱이 생생하게 떠올려 우리를 정죄한다. 구원받을 수 없는 죄인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한다. 죄책감에 빠뜨린다. 이때는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믿음으로 사탄의 공격을 물리쳐야 한다. 로마서 8장 1절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고 했다. 침체의 원인은 현실적인 어려움에 있다. 말씀을 들으면 믿음이 생기고, 성령이 주시는 은혜로 모든 염려를 이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어려움이 해결되지 않고 오래 지속될 경우 하나님을 의심하면서 침체에 빠지게 된다. 육체적인 피곤도 우리를 영적인 침체를 빠뜨린다. 육체가 피곤하면 몸에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면서 작은 일에도 쉽게 예민해지고 신경질적이 된다. 그러면서 영적인 침체에 빠지게 된다.

사도 요한은 영적 침체에서 벗어나는 비결을 첫째 하나님 앞에서 담대하라고 말한다. 사탄의 말은 우리를 정죄하고 아프게 하고 절망에 빠트린다. 하지만 하나님 말씀은 우리를 아프게 해도 그 안에 치료함이 있다. 내 생각이나 감정을 믿지 말고 하나님 말씀을 신뢰하며 따라 가야 한다. 우리 인간의 감정은 여리고 성과 같다. 라합이 여리고 성을 배반했듯이 우리는 우리의 감정을 배반하고 하나님의 진리의 붉은 줄을 붙잡아야 한다. 둘째는 하나님의 사랑을 의지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나의 연약함을 알고 계신다. 하나님께서 나를 구원하실 때 이미 나의 연약함을 알고 구원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예수 믿고 난 후에 한 번도 실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신 적이 없으시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기만 하면 어떤 허물도 용서 받을 수 있다. 하나님 앞에 연약함을 드러낼 때 치료해 주시고 회복시켜 주신다. 셋째 성령의 직접적인 위로로 영적인 침체를 이길 수 있다. 주님은 주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을 성령으로 확인시켜 주신다. 그 증거가 바로 은혜의 회복이다. 침체는 하나님의 은혜가 일시적으로 단절되는 것이다. 성령의 역사는 은혜를 다시 흐르게 하신다. 삼손은 자기의 죄로 인해 심한 절망과 침체에 빠졌다. 성령이 그를 떠났다. 그러나 그가 하나님 앞에서 깊이 회개했을 때 다시 능력을 얻었다.

다음은 침체자가진단리스트이다. 예배에 대한 흥분이 있다. 헌금에 인색하지 않는다. 더 드리고 싶어서 드릴 건수를 찾는다. 찬송할 때마다 가사의 의미가 살아서 마음으로 되새김한다.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건네고 싶다. 은혜를 나누고 싶다. 기도하는 시간이 즐겁다. 마음에 평온함이 가득해서 웃는 얼굴로 빛난다. 찬송이 입가에서 흘러나온다. 이런 것들을 빼앗겼을 때 침체증세가 나타난다.

최순철 - 09/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