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은 스스로 자라는 것입니다.

“인물은 키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큰다”는 말이 있습니다. 인물은 자신 스스로를 들여다 볼 줄 압니다. 난관에 부딛칠때마다 돌파하며 생존하면서 스스로를 키워갑니다. 그 어떤 장애물에도 굴복하지 않는 의지를 지니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인물로 키워가려면 몇 가지 기본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첫째 기본은 독서입니다. 많은 책을 읽어야 합니다. 좋은 책만 골라서 읽으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분별력있는 안목은 저절로 생기지 않습니다.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쓴 자전적 이야기들과 자신의 삶을 통해서 체험된 가치가 담긴 책들을 읽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인생을 탐독하지 않으면, 그만큼 폐쇄적인 안목에 갇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의 의식에 주도권을 빼앗기면 안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주도권을 빼앗긴 사람에게는 영향을 받을 뿐이지 영향력이 흐르지 않습니다.

둘째 기본은 인격입니다. 인격은 스스로가 평가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평가되는 것입니다. 독불장군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인간관계가 중요합니다. ‘쇠가 쇠를 강하게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인물은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해서 스스로를 자라게 합니다.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사람이 따르는 인격을 갖추려면 스스로를 낮은 곳에 두고, 겸양을 갖춰야 합니다. 겸손한 사람의 주위에는 따르는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은 사랑입니다. 사랑은 좋은 인격속에서 자랍니다.

셋째 기본은 격려입니다. 부메랑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말한대로 돌아옵니다. 비난을 하면 비판이 돌아오고, 격려를 하면 인정이 돌아옵니다. 메아리쳐 돌아옵니다. 격려는 사랑의 다른 모습입니다. 격려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처럼 각 사람의 형편과 처지에 맞게 격려할 줄 아는 민감함이 있어야 합니다. 격려의 힘을 갖춘만큼 내속에서 자라는 인물을 보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격려해야 할까 난감하십니까? 곰곰이 생각해 보면 뜻있고, 보람있는 그리고 사람의 심장을 살리는 격려의 능력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최순철 - 06/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