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알츠하이머) 예방법

사랑전도회 회장 장영락 장로님께서 건네주신 글입니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본 후 지퍼를 열어둔 채 그대로 나오면 건망증이고, 화장실에 가서 지퍼를 열지도 않고 볼일을 보면 치매라는 말이 있습니다. 치매는 노인의 삶을 파멸시키기에 그런 일이 생기기 전에 철저한 예방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치매에 걸리는 연령이 점점 젊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치매를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을 나누려 합니다.

01. 아침마다 맨손체조를 하라. 02. 좋은 물을 많이 마셔라. 03. 감사, 기쁨의 말을 쓰고, 원망 비난의 말을 사용 말라. 04. 박장대소 포복절도 요절 복통의 달인이 되라. 05. 식탁에 멸치 그릇을 놓아두고 수시로 먹어라. 멸치는 보약이다. 06. 치아가 손상되면 바로 고쳐라. 이가 없으면 치매도 빨리 온다. 07. 음식은 꼭꼭 씹어 먹어라. 08. 편식하지 말라. 09. 고민 갈등에 노예가 되지 말라. 10. 호두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굴리기를 하라. 11. 박수를 열심히 쳐라. 12. 그림 그리는 화가에게는 치매가 없다. 손으로 많이 그려라. 13. 악단 지휘자는 모두 장수한다. 손을 많이 쓰라. 14. 뜨개질을 하라. 머리와 손을 많이 사용하라. 15. 가운데 손가락을 마찰하라. 뇌가 즉각 반응한다. 16. 손을 뜨거울 때까지 비벼라. 그 손으로 온몸을 마찰하라. 17. 집 앞을 쓸어라. 청소도 되고 운동도 된다. 18. 때로는 몸만 쉬지 말고 생각도 쉬어라. 19. 뜨겁게 사랑하라. 사랑이 뜨거우면 치매는 도망친다. 20. 화내지 말라. 흥분 할 때마다 수십만 개의 뇌세포가 파괴된다. 21. 남을 미워 말라. 미움은 피에 독성물질을 만들어 낸다. 22. 과거에 집착 말라. 미래를 설계하라. 23. 잔소리하지 말라. 하는 자나 듣는 자라 다 같이 기(氣)가 소진된다. 24. 짜증은 체질을 산성으로 만든다. 산성체질은 종합병원이다. 25.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하면 의사가 필요 없다. 겨울 외출 시 방한모와 장갑을 쓰라. 26. 정수리를 10분씩 두드려라. 뇌에 좋은 자극이 된다. 27. 헌 마음 버리면 새 마음이 들어온다. 28. 성경을 소리 내어 많이 읽어라. 소리 내어 읽으면 최고의 뇌운동이다. 29. 이름 전화번호 숫자와 지명 등을 열심히 외워라. 머리를 쓰라. 30. 취미 생활은 삶의 윤활유다. 적극적으로 취미 활동을 하라. 31.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다. 빨리 풀어 버려라. 32. 대화 상대를 만들어라. 외로움은 가장 큰 형벌이다. 33. 노래와 춤은 치매예방의 최고다. 34. 끌의 쓰기와 읽기를 생활화하라. 뇌 운동에는 그만이다. 35. 성경을 암송하라. 성경 암송은 영의 운동력을 강화하여 몸과 마음을 활기차게 한다. 36. 퍼즐 게임, 끝말 이어가기를 즐겨보라. 머리가 녹슬지 않는다. 37. 낙천적인 사람은 치매에 걸리지 않는다. 성격을 개조하라. 38. 많이 움직여라. 몸도 마음도 활동이 멈추면 병들게 마련이다. 39. 호기심을 가져라. 삶의 윤활유가 된다. 40. 봉사와 베푸는 마음은 뇌를 건강하게 한다. 41. 잘 먹고 숙면을 취하라. 잘 먹고 잘 자는 사람이 건강하다.

사랑회 부모님들 건강하게 오래 오래 사셔야 합니다. 예수님 오실 때 다 같이 살아서 뵈어요!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최순철 - 02/1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