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열매인 충성(忠誠)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2:10).
충성은 충성 충(忠)과 정성 성(誠)으로 이루어져 있다.‘정성을 다해서 충성하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정성을 다하는 것이며, 충성을 다하는 것인가? 그 의미를 5천 년 전 우리 조상들이 만든 한자에서 찾아보았다. 충성 충(忠)은 마음 심(心) 위에 가운데 중(中)이 심기운 모습을 하고 있다. 마음 심(心)은 실제 인간의 심장의 형태를 그대로 그려 만들었다고 한다. 안쪽에 긴 획은 심장에 피를 흐르게 하는 대동맥을, 바깥쪽 세 개의 가로막 획은 심장에 피의 흐름을 막고 닫는 판막의 모양을 그린 것이다. 그리고 가운데 중(中)은 입구(口) 변에 기둥 하나(I)가 중심을 관통한 모양으로 심장에 심기운 모습이다. 원래 입구 구(口)는 상제(하늘의 임금)의 말씀을 담은 그릇을 상징했다. 말씀을 중심으로 위에서 아래로 심어진 듯 세워진 하나의 기둥은 무엇을 의미할까? 하늘로부터 내려와 땅에 심어진 기둥이라면 그리스도께서 달리실 십자가를 떠오르게 한다. 야곱이 돌을 베고 잠을 자다 본 환상에서 사닥다리가 하늘에 닿았다고 했다. 그 사닥다리 위로 인자가 오르락내리락 하는 모습을 보았었다. 이는 장차 갈보리 언덕에 세워질 십자가를 예언적으로 보여 주는 환상이었다. 그러므로 성경이 말씀하는‘충성 충(忠)’은‘성도의 심장에 십자가의 복음을 세우고, 하나나라에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오직 십자가의 길,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뿐임을 알려가는 삶을 가리켜 충(忠이)라 하겠다.
그리고 정성 성(誠)자는 말씀 언(言)에 이룰 성(成)이 합해진 모양이다. 이룰 성(成)은 힘 역(力)자와 창 과(戈)가 함께 하고 있다. 이는‘힘써 말씀을 지키기 위해 창을 든’의미이다. 마치 파수꾼의 경성하는 모습을 의미하는 것 같다.

에스겔 3:17절에 보면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에스겔 33장 6절에서는 파수꾼의 사명을 나팔수로 말합니다. “6 그러나 칼이 임함을 파수꾼이 보고도 나팔을 불지 아니하여 백성에게 경고하지 아니하므로…”
그러므로 충성이라 함은 “십자가의 복음에 붙들려 좌로나 우로나 치우지지 않고 파수꾼의 책임을 다하는 삶”이라는 뜻입니다. 사도 바울의 삶이 바로 충성스러운 삶이었다.

최순철 - 07/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