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確信)의 의미

확신(確信)은 한자로 굳을 확(確)과 믿을 신(信)을 사용했습니다. ‘굳을 확(確)’자는 돌 석(石 ) 변에 ‘새 높이 날 확(隺)’자가 함께 한 모양입니다. 그 뜻은‘반석위에서 날아오는 새처럼 굳건하게’라는 의미라고 봅니다. 반석위에서 태어나 하늘을 높이 날아오는 새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독수리입니다. 새들의 왕입니다. 영국 BBC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휴먼 플레넷’ 5번 초입에 방영된 내용에서 몽골 유목민들이 독수리를 훈련시켜 사냥을 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아버지가 아이를 위한 사냥 독수리를 취하기 위해 바위산 절벽 아래로 밧줄을 매고 내려갑니다. 새끼 독수리와 첫 대면을 누가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독수리 둥지를 살펴보면 참으로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독수리 둥지가 다른 종류의 둥지와 다른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하나는 바위위에 둥지를 짓는다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거친 나뭇가지나 가시가 있는 나뭇가지로 둥지를 짓는 것입니다. 새끼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고난을 이기는 힘을 길러주려는 어미의 마음입니다. 자신도 그렇게 태어났고, 그렇게 훈련되면서 지금 그렇게 창공을 지배하는 조류의 왕으로 날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독수리는 하늘을 날기에 매우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날개의 무게입니다. 자신의 무게를 날아오르게 하기에는 날개가 무겁습니다. 펼쳤을 때 넓이가 무려 2미터나 됩니다. 그렇지만 독수리는 하늘을 납니다. 자신의 무거움을 극복하고 하늘을 가장 높이 날아오릅니다. 그 비결은 바로 바람을 이용해서 날아오른다는 것입니다. 대기 중에 흐르는 바람을 감지하고 그 바람을 타고 날개를 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독수리는 큰 바람이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욱더 날개를 폅니다. 큰 바람 앞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더욱더 드러나게 합니다.

그 다음 ‘믿을 신(信)’은 ‘사람 인(人)’ 변에 ‘말씀 언(言)’이 하나 된 모습입니다. 말씀 곁에 붙어 있는 삶을 말합니다. 다시 말한다면 말씀이 생활화되어가는 삶. 말씀으로 자신의 삶을 진단하고 처방하는 의식. 말씀에 의해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신앙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이 믿음 있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입니다.
그러므로 확신이라는 뜻은 ‘말씀을 에 붙들려 마음에 벧엘 같은 하나님의 집을 이루고, 그 집으로부터 독수리처럼 가르침을 받고, 훈련되어 세상을 향해 담대하게 비상하는 신앙’을 뜻하는 것입니다.

최순철 - 08/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