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의 ABC

성경적인 금식에는 반드시 ABC가 있습니다. A는 상황입니다. 금식해야 할 상황은 어떤 상황이 있을까요?
첫째는 회개를 위해서 금식하라고 했습니다. 둘째는 하나님의 임재를 느낄 수 없을 때 금식하라고 했습니다. 법궤를 잃어버렸을 때 (삼상7:6) 미스바에 모여 금식기도를 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났더니 언약궤를 되찾게 하셨습니다. 셋째는 국가가 도덕적으로 타락했을 때 금식했습니다. 욘3:5-10 5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
넷째는 중보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금식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과 백성들이 사이에서 막중한 책임을 느끼면서 금식했습니다. 신명기 9:17-21“내가 그 두 돌판을 내 두 손으로 들어 던져 너희의 목전에서 깨뜨렸노라 그리고 내가 전과 같이 사십주 사십야를 여호와 앞에 엎드려서 떡도 먹지 아니하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니” 예수께서 공생애의 시작을 위해 먼저 광야로 들어가셨습니다. 그 광야에서 40일 단식을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4:1-3“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시험하는 자가 예께 나아와서 이르되…”
B는 금식입니다. 금식에는 먹는것과 마시는 것을 전혀 하지 않는 단식기도가 있습니다. 물만 마시는 금식기도, 고기와 양식, 과일을 금하는 절식기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에 따라 하루, 사흘, 21일, 40일을 기도했습니다.
C는 결과입니다. 금식은 결과를 위해서 하는 기도가 아닙니다. 상황을 직시하고 흉악의 결박을 풀어내기 위해 기도합니다. 성경은 주를 섬기는 태도에 금식기도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씀합니다(행13:2). 금식을 할 때 그 모습 그대로가 주님을 섬기는 행위입니다.
좋은 결과는 아버지의 몫입니다. 금식은 결과를 보고 하지 않습니다. 상황을 보고 기도합니다. 그러므로 금식을 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한 마음을 가져서는 아니됩니다.
금식을 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경건한척 해서도 아니됩니다. 오히려 금식은 우리를 깨드려 하나님의 임재와 기름 부으심으로 만지실 수 있는 그릇으로 만들어 가십니다. 하나님이 사용하실수 있게 만듭니다. 영적인 일에 민감해지게 만듭니다. 금식하면 하나님의 음성에 민감해지고, 성령의 능력에 민감하게 됩니다. 금식에는 간절함이 담기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을 간절히 찾는자가 만납니다. 간절하지 않으면 놓치게 될 것들이 있습니다. 금식을 통해서 얻게 되는 가장 큰 혜택은 “하나님을 더 많이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받고 저것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더 친밀해졌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금식의 최고의 상급입니다.
금식은 하나님을 향한 여러분의 진심을 표현합니다. 금식은 성도의 인격을 세우는 몸부림입니다. 금식은 우리를 연단하여 속 사람을 강건하게 합니다. 우리가 즐기고 또 필요로 하는 음식을 절제할 수 있게 되면 더 빨리 하나님의 주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아버지의 마음은 언제나 늘 그랬으니까요!

최순철 - 12/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