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기도시 주의할 점

적당한 운동, 가벼운 산책, 몸 풀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장기금식의 경우 목욕은 수건에 적셔서 닦아내는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물은 적당히 음용하고, 너무 적거나 반대로 많이 섭취하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 금식은 단지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아니다. 금식은 하나님께 우리 자신들을 맡겨드리는 것이다. 잠은 충분히 자는 것이 좋으며, 성경읽기와 찬양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금식기도는 음식의 금식뿐 아니라, 입의 금식(말), 눈의 금식(미디어), 귀의 금식(불평과 험담), 생각의 금식도 함께 하는 것이다. 금식 후 올 수 있는 자만심을 주의하라. 혈기를 내야 할 일들이 발생할 것이다. 조심하라. 금식하면서 받았던 은혜를 잘 간직하고 그것을 하나님의 영광이 되도록 잘 다스려야 한다. 충분한 휴식을 가져야 하며, 보호식을 통해 건강을 회복해야 합니다.

보호식하는 법 / 단기, 장기금식자도 모두 보호식에 주의해야 한다. 단기이든, 1주일 넘는 또는 40일되는 장기이든 일단 보호식은 주의해서 해야 하며 보호식을 통하여 오히려 더 좋은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신이 금식했던 기간에 맞게 보호식 기간을 갖는 것이 좋다. 그러나 단기에 그것을 회복하려고 하면 큰 낭패를 본다. 상식적으로 대처하지 말고 경험자들이 조언이나 여러개의 불로그들을 방문해서 공통적인 요소를 참조하라. 부족하게 시작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시작하라. 자극이 많은 음식, 인스턴트(라면, 햄버거) 음식은 필히 삼가야 한다. 기름기 있는 각종 고기 등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으며, 혹시 감기가 걸렸다면 약보다는 차와 같은 음식을 통하여 돌보시는 것이 좋다. 또한 장기 금식 후에 축난 몸을 보충하기 위해 보약과 같은 것을 바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먹더라도 후에 어느 정도 회복된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를 위하여 금식하며 우리 하나님께 간구하였더니 그 응낙하심을 입었느니라 (스 8:23)

최순철 - 12/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