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5:13-16

말씀 : 걸림돌인가? 디딤돌인가?(5) / 맛있는 말! 따뜻한 말!

본문 : 마태복음 5:13-16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쓸데 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들어가는 말> 조용히 말하듯이 말씀을 전하라. 성령님을 의지하는 간절함으로 말하라.

지난 주일 2013년 제직들을 임명했습니다. 오늘 오후에 제직세미나를 통해서 훈련을 받게 됩니다. 성경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까? 빛과 소금이 되라고 하셨습니다.

오늘 읽은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비유로 하신 말씀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말씀입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너희는 세상의 빛이다”맛을 잃어버리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따뜻한 빛이 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일꾼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기초로해서 사람과의 관계를 맛있는 관계로, 따뜻한 관계로 만들어가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과 행동입니다. 손짓으로도 사람을 격려할 수 있고, 아픔을 줄 수도 있습니다. 엄치 손가락을 세워주면 격려가 됩니다. 그런데 그 엄지 손가락을 밑으로 향하게 하면 상처를 받습니다. 4:6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르게 함과 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 할 것을 알게 하리라

소금으로 맛을 내는 것처럼 어색한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맛있는 말’‘따뜻한 말’입니다. 그러므로 신실한 일꾼은 소금처럼 말하고, 빛처럼 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례 : 인간관계지능 <슈테판 F. 그로스 지음> / 저자에 따르면, 쉽지 않은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요소가 바로 “질 높은 인간관계”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런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는 능력이 바로“인간관계지능” 이라는 것입니다.

인간관계지능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감사 둘째는 칭찬 셋째 존중입니다.

감사는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하는 대화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칭찬은 ‘상대방에게 힘과 동기를 부여하는 대화법’이라는 것입니다. 존중은 ‘상대방을 특별한 존재로 대우하는 대화법’이라고 말합니다.

첫째 먼저 감사에 대하여 생각해보겠습니다.

에베소서 54절 말씀에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오히려 감사하는 말을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감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오만한 마음입니다.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 자신의 약함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감사하지 않습니다. 2) 어리석음입니다. 생각하는 능력이 모자라고 부족해서 감사해야 하는 상황을 분별하는 못하는 것입니다. 3) 불안감과 망설임 때문입니다. 자신의 뜻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어쩌지 하며 두려워하는 마음 때문입니다.

감사를 일으키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1) 되도록 구체적으로 감사를 표현해 보십시오. “대화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감사에도 합리적인 경계를 설정해야 합니다. 지나친 감사의 표현은 오히려 불편함을 줍니다. 적절한 감사의 중간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 번 저희 집에 심방을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한 걸음 해주신 것 마음 깊이 고마워하겠습니다. ” 이런 감사는 참 따뜻하지요. 그런데 “그날 심방와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내 평생 집사님처럼 천사 같은 분은 처음입니다. 하늘나라 가서 큰 복 받을 것입니다. ” 이렇게 과장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옵니다.

두 번째로 칭찬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칭찬은 상대방에게 힘과 동기를 부여하는 대화법입니다.

잠언27:2절에 타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하지 말며 외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하지 말지니라

칭찬의 기능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칭찬받는 사람에게 있어서 칭찬은 그동안 좌절감속에 빠져 있었던 마음을 극복하게 해줍니다.

칭찬받은 행동에 대한 확신을 줍니다.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살고자 하는 동기를 줍니다.

또 칭찬이 심리적인 보호막이 되어서 긍정적인 사고력을 길러 줍니다.

칭찬은 칭찬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1) 칭찬을 해줌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관점이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관점도 바뀌게 합니다. 나를 만나고 싶은 사람으로 인식하게 합니다. 또 사람을 보는 관점이 바뀌게 되면서 부정적인 요소가 줄어들고, 긍정적인 요소가 확장됩니다.

칭찬에 인색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1) 비판하려는 마음이 크기 때문입니다. 비교의식이나 잠재적인 열등감이 우리 마음속에 있어서 다른 사람에 대하여 좋은 평가를 내리는 것을 꺼리기 때문입니다.

2) 칭찬이 아부처럼 받아들여 질까봐 염려하는 마음 때문입니다. 또 자신의 격이 떨어 질까봐 염려하는 마음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칭찬을 받고 상대방이 교만해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부정적인 기능보다는 칭찬은 훨씬 크고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칭찬하는 요령

1) 즉시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잘한 점을 구체적으로 칭찬 하는 것이 좋습니다.

3)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해주는 것이 훨씬 보람됩니다.

4) 친밀감이 있는 태도로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순철목사 - 02/1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