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4:1-6

말씀 : 다시 흥하라 (15) / 울타리, 그 성벽의 세 가지 요소(4)

본문 : 느헤미야 4:1-6

산발랏이 우리가 성을 건축한다 함을 듣고 크게 분노하여 유다 사람들을 비웃으며 자기 형제들과 사마리아 군대 앞에서 일러 말하되 이 미약한 유다 사람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 스스로 견고하게 하려는가, 제사를 드리려는가, 하루에 일을 마치려는가 불탄 돌을 흙 무더기에서 다시 일으키려는가 하고 암몬 사람 도비야는 곁에 있다가 이르되 그들이 건축하는 돌 성벽은 여우가 올라가도 곧 무너지리라 하더라 우리 하나님이여 들으시옵소서…

오늘은 마지막 세 번째 요소인 <울타리>입니다. 이 울타리는 철조망으로 도적을 막기 위한 유리조각을 심어 놓은 담벼락이 아닙니다. 복음적인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와 여러분의 마음속에 건축해야 할 영적인 성벽을 완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뜻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미 구약시대부터 아니 창세기 때부터 울타리의 비결을 말씀해 놓으셨습니다.

그 의미를 가장 쉽게 보여주는 두 개의 울타리가 있습니다. 하나는 에덴동산의 울타리이고, 다른 하나는 광야교회인 성막의 울타리입니다.

첫째 에덴동산의 울타리를 보겠습니다.

창세기3:22,24절을 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하시고 23 여호와 하나니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하시니라

여기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했습니다. 두루 도는 불 칼입니다. 죄를 품은채로 생명나무에 이르는 길을 지키게 했다는 것입니다. 에덴동산의 울타리는 어떤 모습이었습니까? “두루 도는 불 칼”이었습니다. 생명나무에 이르는 길을 지키게 했습니다. 아무나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 이유가 있는 두 번째 울타리에서 함께 나누겠습니다.

두루 도는 불칼 울타리는 생명나무 길을 지킴.. 언제까지 죄가 청산되는 날까지입니다.

십자가를 통해 죄가 청산되었던 그날. 길이 열렸습니다. 낙원으로 들어가는 동편 문이 열렸습니다.

둘째 성막의 울타리를 보겠습니다.

출애굽기27:9“너는 성막의 뜰을 만들지니 남을 향하여 뜰 남편에 광이 백규빗의 세마포장을 쳐서 그 한편을 당하게 할지니…”

성막의 울타리의 목적은 ‘성막의 뜰을 만들기’위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제사를 지내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영토입니다. 성도의 마음에 하나님 나라 영토를 만들라는 것입니다.

계시록 11:1-2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을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저희가 거룩한 성을 마흔 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무엇으로 하나님의 영토를 만들어 냈을까요?

세마포장이었습니다. 세마포는 성결과 회개를 의미합니다. 주님이 처음 외치신 복음이 무엇이었습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였습니다. 에덴동산에 두루 도는 불칼을 두시고 생명나무로 가는 길을 지키게 하셨습니다. 이제 생명나무이신 예수님께서 친히 오셨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십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라!” 에덴의 길을 열어 젖히셨습니다. 십자가에서 한편의 강도에게 “네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생명나무의 길을 여셨습니다. 두루 도는 불칼을 거두셨습니다.

영적인 울타리는 먼저 성결과 회개로 변화된 거듭난 영혼입니다. 울타리는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하나 됨을 목표로 합니다. 건강한 울타리가 되려면 우리 모두가 참 성결함과 참회함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놋 기둥 놋 받침, 은 갈고리와 은 가름대 그리고 줄과 못

한가지 중요한 재료가 있습니다. 세마포장이 튼튼한 울타리가 되려면 놋기둥과 놋받침과 줄과 못이 필요합니다. 울타리의 60개 모두 놋으로 만들어 졌고 밑에 놋 받침이 있고 은고리가 달려있다.

놋은 십자가를 의미하고, 은은 성결을 의미합니다. 세마포는 공의를 의미한다.

1) 놋 기둥입니다.

놋 기둥은 세마포 포장을 묶고 고정시켜 성막의 울타리를 세우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성막과 뜰을 어떠한 비바람에도 끄떡없이 지탱했습니다. 놋기둥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것은 바로 십자가를 상징합니다. 불뱀에 물려 죽어가던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은 장대 높이 놋뱀을 만들어 달라고 했고 그것을 바라본 자는 살았습니다. 십자가를 바라보야만 불뱀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2) 놋 받침입니다. 저는 이것을 믿음이라고 보았습니다. 믿음의 반석위에 교회가 세워집니다.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고전 15:58)

십자가는 믿음의 반석위에 세워집니다. 야곱이 벧엘에서 돌 베게 배고 잠을 자다가 사닥다리를 보았고, 인자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영광을 보았습니다. “과연 여기에 하나님이 계시거늘”이라고 고백했습니다.

3) 은 갈고리와 가름대입니다. 성결한 관계, 신실한 소통을 의미합니다. 연결을 의미합니다. 하나됨을 이룰 수 있도록 붙들어 줌을 의미합니다.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5:9)

4) 줄과 못입니다. 성령의 줄로 묶여야 합니다.

울타리의 의미

첫째로 구별의 의미입니다.

이 울타리 안에 있는 것은 세상과는 구별된 것이다.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을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저희가 거룩한 성을 마흔 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11:1-2

1) 그 다음에 이 울타리는 보호를 나타낸다. 울타리 안에 있으면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것이고 밖에 있으면 하나님의 보호와는 관계가 없어진다. 때로는 답답하게 느껴지지만 거기에 참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 기차가 철로라는 한계 안에서 가장 자유로운 것과 같은 이치다.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10:29)

성경에서 하나님의 보호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상징이 노아의 방주이다. 노아 시대에 홍수에서 살아남느냐 멸망하느냐의 기준은 오직 방주 안에 있느냐 밖에 있느냐 하는 것 한 가지였다. 다른 조건은 따지지 않는다. 얼마나 선행을 베풀었느냐가 아니라 방주 안에 있느냐 밖에 있느냐 하는 것만 문제가 된다. 예수께서 오실 때도 교회 안에 있는 자가 보호 받고 들림 받는 것이다. 울타리 앞에 왔다고 보호받는 게 아니라 울타리 안에 있어야  한다. 오늘날 교회도 세상의 모든 죄악으로부터 사람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피난처가 되어야 합니다.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이런 울타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울타리 안에서 하나님의 모두를 공급받을 수 있다. 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울타리 안에 있는 이는 연결되어 있는 것이요. 연결되어 있는 이는 공급을 받을 수 있다. 말씀이 공급된다. 빛이 공급된다. 은혜가 공급된다. 사랑이 공급된다. 구름 우산으로 시원함이 공급되고 불 우산으로 밤에는 따뜻함이 공급된다. 울타리 안은 공급을 의미한다.

셋째로 길의 의미입니다.

길의 의미입니다. 성막의 울타리는 동편쪽에 있는 문으로 인도하는 길입니다. 겉으로 보면 성막으로 들어가는 길을 가로막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왜 울타리로 가로 막았을까? 동편이 아니고서는 들어갈 수 없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만나려면 오직 동쪽의 문으로만 들어올 수 있게 하신 것입니다.

아담을 에덴 동산에서 내 쫓은 뒤 에덴의 동쪽에 그룹들을 세워 불칼을 들고 생명 나무의 길로 가는 길을 지키게 하였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었습니까? 생명나무 열매를 따먹으면 안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창세기3:22,24절을 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하시고 23 여호와 하나니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하시니라

만약 죄를 지은채로 생명 나무의 열매를 먹게 되면 죄를 해결 받지 못한 채로 하나님에게서 영원히 멀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명나무로 가는 길목을 차단한 것입니다. 아마도 생명나무로 이르는 길이 동쪽에 위치해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길을 가리키고 자신을 그 길을 가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길을 가리키고 정작 자신은 길을 잃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는 저 자신이 그런 사람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내가 걸어 보지 않은 길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 애를 씁니다. 삶에서 경험했던 아픔을 무조건 피하라고도 하지 말자고 생각합니다. 설령 길을 잃었다 해도 희망을 잃지 않고 함께 참 길을 찾아 길동무가 되어 보려는 것입니다.

구원의 문이 어디인가를 보여주는 울타리입니다. 울타리로 넘어 들어가는 자는 절도요 강도입니다. 성막의 울타리는 죄인이 넘어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에덴동산도 죄인은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울타리를 따라 움직이다보면 오른쪽으로 울타리를 따라 움직이든 외쪽으로 움직이든 반드시 울타리가 인도하는 문이 하나 나옵니다. 그곳이 바로 동편의 문입니다. 동편의 문은 양의 문이요, 구원의 문이요,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생명의 문입니다. 그리로만 하나님을 만나러 들어갑니다. 다른 길은 없습니다.

10:7-9 “나는 양의 문이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최순철목사 - 03/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