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기간입니다.

2월 18일(수)부터 4월 4일(토)까지 사순절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사순절 의미를 되새기면서 하루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사순절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
첫째 예전이다. 구약 때부터 교회의 의식에는 언제나 특유한 빛깔을 사용하여 거기에 내포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특별히 레위기에 제시된 하나님을 위한 제단 앞에서 여러 빛깔이 명령대로 있었다. 사순절에는 인내, 겸손, 고난을 나타내는 보라색을 예전 색깔로 쓰나 좀 더 구분하여 속죄일에는 자신이 먼저 죄에 대한 죽음을 의미하는 검정색, 세족 목요일에는 성결을 뜻하는 흰색, 성금요일에는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는 희생과 수난의 표이며 승리의 색인 빨간색을 사용한다.

둘째 참회이다. 사순절은 자기 근신과 금식의 기간 즉, 영적 훈련의 기간이다. 사순절은 예수와 함께 고난과 죽음으로 향해가는 순례로 이것에는 자기 부인이 포함된다. 사순절에는 자신이 죽는 것을 배워야 한다. ① 매일 정해진 시간에 성경을 읽는다. ② 매일 기도와 묵상의 시간을 갖는다. ③ 특별기간 금식을 할 수도 있고, 기호식품을 절제해 봄으로 자신을 죽이는 훈련을 할 수도 있다.

셋째 교육이다. 원래 사순절은 부활절에 세례받을 자원자들을 준비시키는 기간으로 삼으라. 고난주간 중에 성례를 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저녁 기도회는 교육의 기회로 삼는 것이 좋을 것이다.

넷째 전도이다.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죽었으므로 사순절 동안에 우리는 십자가와 그 구속적 의미를 증거하는 기회가 되게 하라.

다섯째 가정이다. 사순절 기간 동안 가정과 연관하여 온가족이 함께 드리는 예배와 활동을 통해 예수님의 고난을 더욱 구체화하여 신앙의 성숙을 위한 좋은 기회로 만들라. ① 가정예배를 강화해보라. 가정예배를 통해 함께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라. ② 이웃에 사는 사람들이나 외로운 이웃을 찾아 함께 식사에 초청하여 음식을 나누라.

02/15/15